오래된 시골집 기둥 점검은 필수
오랫동안 도시생활을 하다 막상 시골집을 셀프로 수리하다 보니 예기치 못한 상황도 많이 발생했고, 매입 전 체크 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어려서 시골에서 살았기에 시골집의 구조는 조금 이해는 하고 있었다. 이번 이야기는 시골집을 셀프 수리하면서 경험한 내용들로서 참고만 하기를 바라며 구옥의 안전성은 기둥이 똑바로 서있는지가 중요한데, 기울기 점검과 훼손된 기둥 보수는 건축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추천한다. 30년~40년 이상 된 시골집(구옥)은 대부분 목조기둥과 흙벽돌집으로 지어졌다. 오랜 세월 동안 풍화작용에 의해 주택의 바닥이 불균형하게 높아지거나 낮아지면서 기둥이 기울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구옥을 매입하거나 임대할 경우엔 체크해야 할 부분들이 많다. 그중 제일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은 기둥의 기울기와 기둥 하단 부분 훼손여부이다. 대부분 시골집은 돌을 주춧돌로 사용하여 그 위에 나무 기둥을 세워 집을 지었다. 헌데 그 주춧돌의 높이가 낮을 경우 습기가 나무기둥에 직접 닿게 되면서 기둥이 썩게 된다. 썩은 기둥 확인 방법은 기둥과 주춧돌이 맞닿은 부분이 썩었는지 확인한다. 특히 외각 기둥과 기둥 사이에 있는 벽면 중간 부분 기둥은 주춧돌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봉당에서 흙으로 묻혀 있는 기둥의 경우는, 그 부분을 파내보면 100% 훼손되었을 것이다.
기울어진 기둥 보수하기
먼저 시골집 구조가 일자형 주택, 'ㄱ'자형 주택, 'ㄷ'자형 주택에 따라 조금씩 기울 수 있다. 이럴 경우 기둥 전체가 기울었는지, 아니면 일부는 똑바로 서있는 반면 바깥쪽 기둥 몇 개는 기울었는지 등을 체크해봐야 한다. 전체가 어느 한쪽으로 기울었다면 기둥을 똑바로 세우는 작업을 선택하거나 기운 반대쪽에서 대각선으로 더 이상 기울지 못하도록 철제 빔이나 사각 목재(15cm x 15cm)로 받혀, 지면에 닿는 부분은 30cm 높이와 지층으로 최소 40cm의 주춧돌형 시멘트로 밀려나가지 않도록 시공한다. 만약 일부 기둥만 기울었다면 해당 기둥에 대각선으로 철제빔을 세워 더 이상 기울지 않도록 한다. 물론 한두 개의 기둥이라면 철제빔 설치 없이 기울어진 기둥 옆에 서포트로 받힌 후 기둥을 작키로 약간 들어 올려 똑바로 세운 후 작키를 제거하는 방법이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이 방법은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훼손된 기둥 보수하기
기둥 하단 부위가 훼손되어 있을 경우엔 지면에서 수분과 연결되어 있어 빨리 수리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더 크게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 수리방법은 집의 형태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 째, 봉당 바닥에서 30cm 높이의 세로 기둥과 보조용 가로 기둥이 있고 가로 기둥과 바닥면 사이 흙벽돌이 있는 경우라면, 세로 기둥을 작키로 들지 않아도 훼손된 부위를 톱으로 절단한 후 주춧돌을 절단 부위까지 세워 더 이상 훼손 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훼손된 부위가 크지 않다면 훼손된 부분을 잘라낸 후 몰탈로 보수하는 방법도 있다. 둘째, 가로 기둥이 없는 경우라면, 세로 기둥이 지붕 아래로 내려앉을 수 있으므로 작키로 기둥을 들어 올려 훼손된 부위를 충분히 자른 후 주춧돌을 높이 세운다. 이때 훼손 된 부위가 너무 길다면 주춧돌로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때는 통나무를 잘라서 부족한 부분을 연결한 후 주춧돌과 연결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