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은 배수로가 생명이다.
오랫동안 비어있는 시골집을 매입하거나 임대하였다면 전기, 수도, 화장실만큼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은 마당과 뒤뜰의 배수로(우수로) 상태를 점검하는 일이다. 사람에 비유한다면 혈관이 깨끗해야 건강하고 오래 산다는 말이 있듯 시골집 배수로는 혈관과도 같이 집의 수명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먼저 시골집의 위치가 어떤 형태로 안착되어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집 앞 농로나 도로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지, 집 본체가 마당보다 낮거나 수평이거나 아주 약간 높게 배치되어 있는 경우 집 본체 땅 속에 남아있는 수분이 오랫동안 머물면서 집 형체의 균형을 깨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엔 집을 건조하는 일이 쉽지 않다. 본체가 마당보다 20cm~30cm 이상 높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없지만, 그다지 높지 않다면 비가 많이 오는 장마기간엔 본체 벽 하단부위나 봉당에 빗물이 튀면서 집이 축축하게 젖어있는 상태가 지속되기에 배수로 시설을 서둘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시골집 뒤에 산이 있다면 산에서 내려오는 물줄기가 뒤뜰로 연결되어 장마철에 많은 비가 올 때면 비가 그친 후에도 며칠 동안 뒷 뜰에서 샘물이 계속 나오는 경우가 많다. 시골집을 새롭게 매입하거나 임대를 할 경우, 풍경만 보고 선뜻 결정할 것이 아니라 배수 상황을 반드시 체크할 수 있는 계절인 장마철에 집상태를 점검하고 매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배수로 만드는 요령
배수로(우수로) 시설방법은 다양하다. 건재상에서 'U'자형 배수로 관을 구입해서 배수로 시설장소의 땅을 파서 설치하는 방법. 이미 시골집에 배수로 형태가 갖추어져 있다면 바닥에 시멘트처리를 하여 물이 지층으로 들어가는 것을 차단해 주는 방법. 하천으로 내려가는 배수로 높이와 시골집 배수로 높이가 높지 않으면 바닥을 깊게 팔 수 없으므로 설치 가능한 깊이에 맞는 PVC관(75mm, 100mm)을 구입해서 PVC관 상층부에 물이 스며들 수 있게 구멍을 낸 후 양파망으로 PVC관을 싸서 묻는 방법. 운치 있는 배수로를 원한다면, 기존에 나와있는 자재를 사다 하는 것도 좋지만 집에 버려지는 돌들을 활용해서 하는 방법도 좋다. 배수로 바닥과 사이드면도 집에서 굴러다니는 돌들로 깔고 쌓아서 형태를 갖춘 후 시멘트 몰탈로 빈 공간을 채운다면 지층으로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면서 이질감 없는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시골집엔 돌이 너무 많아 처치곤란할 지경이었으나 조금 시간을 갖고 살펴보니 집에서 굴러다니는 쓰레기들이 훌륭한 인테리어가 될 수 있었다.
배수로 작업 체크 포인트
배수로 바닥에 돌을 깔아 나가기 전에 바닥을 살짝 파낼 때, 겨울철 땅이 얼어 몰탈 처리 후 땅이 들고일어나 금이 가는 일이 없도록 바닥에 모래를 3cm~4cm 정도 도포한 후 돌을 깔면 얼어서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물매는 기존의 배수로 지형이 낮을 경우, 아주 살짝만 경사가 져도 문제없지만 물이 고여 있지 않도록 물매를 반드시 체크하여야 한다. 물의 흐름은 장마철에 마당배수로와 뒷 뜰 배수로 등을 살펴보면 어느 부분이 물이 고이고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지 파악할 수 있다.
댓글